2019년 7월 13일 토요일

[초저금리 시대 재테크 비법]취미생활로 목돈 버는 유망 투자 아이템 : 식물

#동전 테크 #레고 테크 #프라모델 테크 #운동화 테크 #와인 테크 #식물 테크 #곤충 테크
# 식물 테크: 식물 테크는 나무(묘목), 다육식물, 난(蘭) 등 식물을 키운 뒤 판매를 통해 수익을 얻는 투자방식을 말한다. 나무 종류 중 회양목이나 철쭉처럼 1~2년 안에 되팔 수 있는 것이 있는가하면 적게는 3년, 많으면 낙엽송과 잣나무처럼 수십 년의 투자를 요하는 것도 있다. 보통 1,000원짜리 묘목을 사서 10년 정도 기른 뒤 평균 10만 원이 넘는 가격에 되판다.
[사진설명] 선인장 같은 다육식물은 키우기 쉽고 잎만 떼어 화분에 심으면 빨리 자라 식물 테크 아이템으로 안성맞춤이다.
대중적인 수요가 많은 나무로는 고로쇠나무, 층층나무, 비목나무, 쉬나무, 때죽나무, 화살나무가 있다. 이 나무들은 기후나 토양 적응력이 높아 어느 곳에 심어도 잘 자라는 특징을 갖고 있다.
스테디셀러 나무로는 느티나무, 단풍나무, 소나무, 산수유나무가 있다. 큰 수익을 내지는 못하지만 꾸준한 수요가 있는 나무들이다. 그 중에서 소나무의 경우 잘 키워 조경수(造景樹)로 팔면 한 그루에 수백 만 원의 값을 매길 수 있어 장기 투자 아이템으로 적합하다.
약재로 쓰이는 나무만을 키워 돈을 벌수도 있다. 자작나무, 물박달나무, 헛개나무, 접골목, 개오동나무가 대표적이다. 자작나무는 자일리톨껌 원료로 쓰인다. 물박달나무는 인체의 면역력 강화 성분을 함유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헛개나무(열매)는 황달·숙취해소·피로회복, 접골목은 골다공증, 개오동나무는 간암·백혈병·심부전증에 효과적인 성분을 함유하고 있다.
이들 묘목(보통 1만 원 미만 가격)을 들여와 땅(토지 매입 또는 임대)에 심고 일정기간(최소 3년 이상) 성심성의껏 돌봐준다면 지속적인 수익 창출이 가능하다. 투자자는 이를 위해 식물 생장에 대한 기초 지식과 재배기술을 습득해 상품가치를 높이도록 힘써야 한다.
  • 묘목, 다육식물, 난 등 식물 구입 재배 후 되팔아 수익
  • 묘목은 10년 기른 뒤 평균 10만 원 넘는 가격에 판매
  • 조경용 소나무와 약재용 나무는 장기투자 아이템으로 적합
  • 초보 투자 아이템으로 단기 수익·번식력 높은 다육식물 추천
  • 알짜 재테크 아이템 난은 고난이도 배양기술 필요
  • 최소 3년간 실력 쌓은 뒤 희귀종 재배해야 성공 가능
투자자는 묘목들이 잘 자랄 수 있도록 꾸준히 관리해야 한다. 잡초 제거작업을 하고, 비료 주기와 가지치기를 하면서 정서적인 안정과 함께 신체적인 단련 효과도 얻을 수 있다.
초보 투자에 나서는 가정주부나 직장인이라면, 식물들 중에서 손이 많이 가지 않고 번식력이 높은 다육식물부터 키울 것을 권한다. 다육식물은 색상과 형태별로 2,000여 종을 헤아린다.
대표적인 다육식물인 선인장만 해도 잎만 떼어 화분에 심으면 금세 자라 재테크하기에 안성맞춤이다. 다육식물은 땅 위의 줄기나 잎에 많은 양의 수분을 저장하므로 2주에서 한 달에 한번 정도 물을 주고 햇볕이 잘 들도록 해주어야 한다.
다육식물은 물주기 횟수 조절에 유의해야 한다. 적정량 이상으로 물을 주면 화분 하단에 물이 고여 뿌리가 썩을 수 있다. 집 베란다나 비닐하우스 일부를 빌려 대량 재배할 것을 권한다. 1년이 지난 다육식물은 적게는 2배, 많게는 10배의 이익을 남길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희귀종일수록 되팔 때 높은 가격을 받는다.
이와 함께 생장에 필요한 온도(특히 겨울·여름철 온도 유지·관리)와 통풍, 영양성분(비료)에 민감해 고난이도의 배양기술을 요하는 ‘난’은 알짜 재테크 아이템으로 알려져 있다. 왜냐하면 난 모양의 희귀성이나 재배 기간, 잎과 꽃, 뿌리의 품질에 따라 수십 만 원에서 수천 만 원을 호가(呼價)하기 때문이다.
현재 봄에 꽃을 피우는 ‘춘란’의 경우 난 유통 상인이나 인터넷 경매 사이트와 커뮤니티(네이버 밴드·각 포털 카페), 난 전시회, 난 가게, 전문 난 애호가들 사이에서 가장 비싼 가격에 거래되고 있다. 특히 배양이 어려운 한국춘란은 색상과 무늬가 화려하고 다양해서 구입하는 사람이 많은 품종으로 알려져 있다.
집 베란다나 옥상에 난실을 갖추고 저렴한 가격의 난을 구입하여 최소 3년 정도 직접 길러보면서 고급배양 기술을 축적해야 한다. 이후 한국춘란 우수 희귀 종자를 비롯한 고가의 명품 종자를 한 두 촉(포기 수) 구입해 몇 년 동안 정성껏 길러 촉수를 많이 하여 개인이나 경매장(양재AT센터)을 통해 관상·선물용으로 판매해 수익을 얻는다. 품종 교환과 분양을 통한 추가 수입도 가능하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